본문 바로가기
꿀팁정보

"이런거까지 신고가 된다고?" 포상금 최대 300만원이나‥

by 매거진D 2022. 2. 12.

불법행위 및 불편사항을 신고하면 정부에서 포상금을 준다는거 알고 계신가요? 우리가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사항에 대해 신고했을 때 받을 수 있는 포상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환경오염행위 신고

 

쓰레기를 불법 투기하거나 환경오염 행위를 신고할 경우에 아래와 같이 포상금이 지급됩니다.

 

지급내용

최대 300만원까지 포상금이 지급되며, 10만원이 넘을경우엔 금액의 20%는 온누리 상품권이나 지역 특산품 지급됩니다.

 

신고대상

- 국립공원 내 자연훼손

- 폐기물 불법 투기

- 소각

- 매립

- 오폐수 무단 방류 등의 환경오염 행위

 

신고방법

인터넷 및 환경신문고 (128), 일반전화, 우편등을 통해 신고가능합니다.

 

지자체별로 담배꽁초나 휴지 등 단순한 쓰레기 무단투기나 불법 소각등을 신고하게 되면 포상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운영중이고, 지역별로 포상금 제도가 상이하니 본인 지역의 포상금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
경기도 ✔
강원도 ✔ 충청북도 ✔ 충청남도 ✔
전라북도 ✔ 전라남도 ✔ 경상북도 ✔
경상남도 ✔ 제주도 ✔  

 

불법주차

 

불법 주차한 차량을 사진으로 찍어 앱으로 신고하면 단속 공무원 현장 확인 없이 즉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가 있습니다. 

 

5대 불법 주정차 지역

- 교차로

- 횡단보도

- 소방시설

- 버스 정류장

- 어린이보호구역

 

해당 지역에 주차된 차량을 '안전 신문고 앱'을 통해 1분 간격으로 사진을 찍어 2장 이상 신고하면 해당 차량에 과태료 8만원이 부과되며 신고자에게는 마일리지가 지급됩니다.

 

안전신문고 앱

 

지자체별로 안전신문고앱으로 민원신고를 하게 되면 포상금을 주는 곳이 여러군데 있습니다.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힘쓰면서 동시에 포상도 받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입니다.

 

이를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악의적인 신고는 자제하여 불화가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. 

그리드형(광고전용)

댓글